넷플릭스와 한국시장

1.들어가며



유튜브 레드의 높은 만족도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언론이나 페이스북 IT 네임드들의 넷플릭스에 관한 언급을 접하며 사용해보았습니다. 넷플릭스에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매월 12,000원 전후의 요금을 내며 자신이 보고 싶은 영화나 드라마등의 콘텐츠들을 무한대로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화질이나, 동시접속자수등에 따라 약간의 요금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9,400만명 넘게 사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에서는 사용자 확보를 위하여 봉준호 감독의 '옥자'를 만들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2. 넷플릭스 장점



-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드라마, 영화)를 pc, tablet, phone등에서 연속적으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pc에서 보다가 tablet으로, phone으로의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자기가 보다가 중단한 시점부터 연속적인 시청이 가능합니다. 이는 아주 중요한 장점입니다. 긴 영상도 연속적인 시청이 가능함으로써 감상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었습니다.



- 광고가 없습니다.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넷플릭스 오리지날 콘텐츠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을 보다가 지겨우면 저것을 보는, 말 그대로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자유롭습니다.



3. 넷플릭스의 단점



- 무제한 사용이라는 것은 자칫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게임 폐인처럼, 동영상 폐인을 만들 요소가 다분히 있습니다. 점점 시간의 가치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창업자는 "우리는 다른 동영상 서비스와 경쟁하고 있지 않습니다. 고객의 시간을 차지하는 다른 서비스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라는 말에 많은 공감을 하였습니다. 맞습니다. 넷플릭스는 우리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만큼 우리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라던지, 독서, 음악감상, 등산등에 쓰여야 할 우리의 귀중한 시간의 일정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 12,000원 전후의 사용요금을 사용자에게 청구합니다.



- 콘텐츠가 토렌트등의 음지에서 구할 수 있는 콘텐츠등에 비해 한정되어있습니다. 콘텐츠의 부족은 사용자를 만족하지 못하게 할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4. 소고



 넷플릭스는 가치 있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GNP가 높은 선진국에서 가치 있는 서비스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한국에서는? 아직은 폭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기 어려운 서비스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IT기기를 통해 영상을 소비하는 세대는 10대에서 30대입니다. 그들은 얼마든지 돈을 내지 않고,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없이도 그들이 원하는 동영상을 무료로 구해서 소비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나라의 GNP가 올라감에 따라 오리지날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하기 시작할 것이고, 지금은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어려움을 격겠지만, 장기적인 시점에서 볼 때 우리 나라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대학생 윈도우10 무료 라이센스키

가습기 청소하는 법. 청소법. 가습기 세척

닌텐도 스위치 마리오카드8 디럭스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