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다이어트

출산 후 다이어트


임신과 출산을 겪고 난 여성분들이시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출산 후의 다이어트에 관해서 고민하게 됩니다. 아이를 낳고 난 후의 2개월 ~ 3개월동안의 산후조리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한다면 출산 후 산후조리가 끝나고부터 6개월간의 다이어트는 평생의 몸매를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출산 전에 가지고 있었던 몸매로 돌아가기 위해서 이것저것 여러가지 산후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해보아도 체중감량에 성공하기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렇듯 임신과 출산을 겪고 나신 많은 여성분들이 출산 후에 이전의 체중으로 돌아가길 원하시지만, 임신으로 인해 한번 늘어난 체중은 결코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번 임신을 하게되면 임신기간중에 걸쳐서 몸무게가 10kg ~ 13kg 이상 늘어나지만, 출산과정을 겪으면서 빠지는 몸무게는 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임신하기 전의 몸매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산후 다이어트 방법을 통해서 몸무게 감량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먼저 출산을 하고나신 직후에는 산후조리원에서 관리를 받으시면서 충분한 휴식을 바탕으로 산후조리원등에서 알려주는 가벼운 체조등을 하면서 천천히 몸을 회복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이후 몸이 회복되는 데에는 대개 6주에서 2달 정도의 시간이 걸리므로 2달이 지난 시점부터 적절한 운동과 다이어트 식단 조절이 필요합니다.

산후조리가 끝나고 다시 6개월이 지난 후에도 체중 감량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출산으로 늘어난 체중이 계속해서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시 말하면 출산 후 2달부터 8개월까지가 산후 다이어트의 골든 타임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턱대고 처녀 적에 했던 간혈적 단식, 굶는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같은 단기간에 무리하게 하는 다이어트 방식은 절대로 피하셔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아기의 발육을 위해 매일 다량의 칼슘을 소모해왔고 출신하실 때에는 출혈로 인해 많은 양의 철분을 배출하고 소모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몸 상태를 가진 출산후에 식사를 거르거나 골고루 영양 섭취를 하지 못하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하신다면 골다공증이나 빈혈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몸에 무리가 가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굶기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굶으면 확실히 단기간에 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간 다이어트는 지방보다 근육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하기 쉽습니다. 다시 말해서 조금만 먹더라도 살이 찌게되는 요요현상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원푸드 다이어트 및 굶기 다이어트를 통해 영양섭취가 불균형해지고 부족해지면 당장 모유수유에 영향을 미칠수가 있어서 소중한 아기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산후 다이어트는 반드시 균형잡힌 식단을 바탕으로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출산 후 겪게 되는 비만은 우울증 등의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산후 우울증의 적절한 예방을 위해서도 다이어트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중의 몸의 변화로 인한 복부비만과 튼살, 처진 가슴 등의 여러가지 몸의 변화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인 관리를 받음으로써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다이어트가 그렇듯이 산후 다이어트도 물론 개인의 체질과 식습관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등의 맞춤식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아기를 보느라 바쁘고 정신이 없겠지만, 산후 다이어트의 골든타임을 놓치고 나면 추후에 체중 감량을 시도하실 때 몇배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힘들더라도 우선 식단부터 바꾸시고, 남편이 아이를 봐주는 동안 작은 운동부터 하나하나씩 시도하여 산후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대학생 윈도우10 무료 라이센스키

가습기 청소하는 법. 청소법. 가습기 세척

닌텐도 스위치 마리오카드8 디럭스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