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두피염의 생활 관리

지루성 두피염의 생활 관리


직장인 김승엽씨(32세, 가명)는 어느 날부터 머리 피부가 간지럽고 머리카락에 과다하게 기름이 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머리 피부를 심하게 긁다 보니 모근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간지러움과 동시에 화끈거림까지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깨에 쌓이는 비듬도 급격히 많아지고 머리카라이 빠지는 증상도 나타나기 시작해서 일상생활이 지장을 받는 수준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이와 같이 늘어나는 비듬과 머리를 감아도 없어지지 않는 기름기로 인해 머리 피부가 가려워짐과 함께 머리카락 빠지는 것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지루성 두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게 아닌지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머리 피부가 가려우며 빨갛게 붓고 각질, 과다한 피지 등이 생기는 증상을 동반하는 지루성 두피염은 탈모로 진행될 경우, 머리카락이 빠지는 진행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초기부터 지루성 두피염 치료나 탈모 치료를 하는 피부과, 가정의학과, 한의원등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머리 피부관리 위생에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질환이라기 보다는 피지가 과잉분비되는 기전, 즉 면역력 저하나 과로, 불면 등의 원인을 치료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하루 7~8시간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균형한 식단을 통해 영양 섭취 불균형을 지니는 등 생활습관이 불규칙한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이렇게 잘못된 생활습관은 지루성 두피염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생활습관 교정을 해주는 편이 지루성 두피염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두피에 피지나 비듬이 쌓이지 않도록 하루에 1회 이상 머리를 청결하게 감는 것이 바람직하며, 두피에 가려움증이 생기더라도 손으로 긁거나 뾰족한 빗으로 자극을 주는 것은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하고 두피에 쌓인 비듬이나 각질을 제거하더라도 최대한 부드럽고 가볍게, 자극을 주지말고 털어내도록해야 합니다. 혹은 두피 케어를 전문적으로 하는 미용실이나 관리실에 가셔서 관리를 받으시는 편도 좋습니다.

두피에 좋다고 알려진 블랙푸드인 검은콩과 검은깨, 해조류, 채소, 두유 등을 신경써서 먹어주도록 하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과 패스트 푸드 등은 지루성 두피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도록 하며, 기름지지 않은 음식으로 신선하고 담백하게 먹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신경을 쓰도록 하시고 하루 7시간에서 8시간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지루성 두피염의 관리에서 중요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은 면역력 저하가 동반이 되기 쉬우며 머리의 피부표면만 신경써서는 완전한 치료가 되기 어렵습니다. 일시적인 효과에 맞춘 치료가 아닌 내부 원인과 생활습관을 신경써주고 병원가서 받는 꼼꼼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다시 재발해서 고생하지 않고 지루성 두피염 치료가 가능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에 단순히 비듬샴푸만 쓰면서 방치하시기 보다는 오늘부터라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생활습관을 고쳐보시고, 증상이 심하시다면 가까운 피부과, 가정의학과, 한의원을 방문해서 전문적인 진료를 받으시는게 지루성 두피염을 정복하는 지름길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대학생 윈도우10 무료 라이센스키

가습기 청소하는 법. 청소법. 가습기 세척

닌텐도 스위치 마리오카드8 디럭스 후기